이번에 옷장을 한 번 싹 뒤집으면서 입지 않는 옷들을 정리했어요! 근데 생각보다 새 옷이거나, 몇 번 입지 않아 상태가 매우 좋은데 앞으론 입을 일 없을 것 같은 옷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처음엔 당근거래를 통해서 여러 벌 보냈는데 수량이 꽤 많아서 촬영하고 약속 잡고 직접 만나 거래하고, 여간 힘든 일이 아니더라고요. 이런 고충을 들을 제 지인이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해 보는 것은 어떻겠냐고 제안해 줘서 알아봤는데 이용방법도 꽤나 간편할 뿐만 아니라 판매 금액이 기부금액으로 잡혀서 나중에 연말정산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더라고요~ 그렇다고 고물상에 헌 옷을 판매하는 것만큼 헐값으로 기부금액이 정산되는 것도 아니라서 이거다 싶었습니다! 이용방법은 꽤나 간편하지만 아름다운 가게에서 직접 판매되는 상품들을 기부하는 거다 보니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으니 아름다운 가게 기부 방법과 실제 제 후기! 잘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름다운 가게 기부 가능 물품
1. 의류
- 깨끗한 성인, 아동 의류
2. 생활, 주방 잡화
- 주방용품(식기류, 냄비, 미사용 수저세트), 유리/플라스틱 그릇, 도자기그릇
- 커튼류(새제품), 침구류(새제품) 무릎담요/방석(미사용 또는 오염이 없는 깨끗한 상태)
- 미개봉 식품류, 생활세제(미개봉 & 유통기한 6개월 이상)
- 악기류(바이올린, 첼로, 기타 등)
- 소형가구, 소형운동기구(1인 운반 가능), 자전거
3. 패션 잡화
- 가방, 신발, 안경, 선글라스, 시계
- 액세서리, 지갑, 벨트, 파우치, 머플러, 스카프, 모자, 장갑
- 향수, 화장품(미개봉, 유통기한 6개월 이상)
4. 아동 잡화
- 깨끗한 인형
- 미사용 문구류
- 소형 자전거
5. 가전
- 최근 7년이내 소형가전(믹서기, 커피메이커/포트, 토스트기, 다리미, 드라이기, 소형안마기)
- 전기스토브, 제습기, 전자레인지
- 미개봉 위생가전(청소기,공기청정기, 가습기, 음식물처리기)
6. 디지털 기기
- 모니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저장장치 포맷)
- 미개봉 디지털 기기(프린터, 스캐너, 복합기)
7. 도서, 음반
- 일반 단행본, 최근 7년 이내 출간한 아동도서
- LP(국내외)
아름다운 가게를 기준으로 기부 가능한 물품들은 위와 같아요. 물론 현장에서 확인 후에 기부 가능한 물품이 판단되고 그에 따라서 기부 금액이 산정되기는 하지만, 그전에 기부 가능한 물품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가능한 품목, 그리고 판매가 가능할 정도의 상태가 좋은 물품들을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아름다운 가게 기부 방법
아름다운 가게의 기부 방법에는 총 3가지가 있어요. 방문 수거, 택배, 매장 방문입니다. 먼저 방문 수거는 방문 수거 신청가능 지역에 한에 가능하고, 우체국 5호 박스로 3박스 이상일 때 수거가 가능하므로 어느 정도 기부 물품 수량이 많을 때 가능하겠죠? 또 택배로 기부 물품을 보낼 수도 있는데, 택배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저는 마지막 방법인 매장 방문을 활용했는데 수도권 기준으로 아름다운 가게 지점이 꽤나 많아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사전신청 없이도 간편한 절차를 통해서 기부할 수 있었어요~ 방문 수거와 택배를 활용한 기부 방법은 사이트 상에서 사전신청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가게 기부 후기
저는 옷장 정리를 통해 나온 옷들을 방문 접수를 통해 기부했어요. 사전신청이나 예약 없이 아름다운 가게 해당 지점 영업시간에 방문했습니다. 모든 매장의 영업시간이 동일한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방문한 곳은 토요일에도 영업을 하여서 크게 시간의 구애 없이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기부 물품을 가지고 아름다운 가게에 방문하게 되면, 먼저 기부 물품들의 수량을 헤아려주십니다.(이때 상태를 확인하시고 기부 불가능한 상태의 물품들을 걸러내시는지는 불분명해요.) 수량을 모두 헤아려주시고 나면 카카오톡 QR 인식을 통해 개인정보를 기입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십니다. 해당 정보에 기부 물품, 수량을 입력해주시고 나면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기부 번호와 기부 완료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을 해당 알림톡을 통해 기부금영수증을 신청하실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꼭 신청하세요! QR코드 인식 후 입력한 정보와 기부금영수증 세액공제 대상을 달라도 되니 세액공제 혜택에 유리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부 후 8일 후에 기부금이 산정되고, 기부금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안내를 구두로, 그리고 알림톡에서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업일 관계없이 정확히 8일 후에 기부금영수증 신청하기를 다시 눌러서 정보 입력하시면 산정된 기부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약 마흔 벌의 의류를 기부했고, 86,000원 정도의 기부금액이 산정되어 기부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었어요. 생각보다 큰 금액이라 놀랐습니다! 따로 중고마켓에 판매되지 않았더라면 버려질 깔끔한 옷들이었는데 이렇게 좋은 곳에 기부도 하고 기부영수증으로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절차가 복잡하지도 않으니 다들 좋은 곳에 기부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 아름다운 가게는 기부물품들을 전국 아름다운 가게 매장에서 직접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소외 이웃을 돕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에 사용하고 있다니, 멀리 봐도 정말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나눔과 자원의 재순환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이 아름다운 기부, 같이 함께 해봐요~